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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글쓰기와 문해력의 관계 (쓰기활동, 사고력, 창의력 강화)

by 츄츄* 2025.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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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을 이야기할 때 우리는 종종 ‘읽기’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진짜 문해력은 ‘쓰기’를 통해 완성됩니다. 아이가 글을 쓰는 활동은 단지 문장을 만들어내는 기술이 아니라, 생각을 정리하고 논리를 구성하며 자신을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이 글에서는 글쓰기가 문해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사고력과 창의력을 함께 키우는 구체적인 쓰기 활동 방법을 살펴봅니다.

 

 

목차

글쓰기와 문해력의 관계

 

 

쓰기활동

: 글을 써야 진짜 문해력이 완성된다

문해력은 읽고 이해하는 능력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해 보는 순간, 비로소 진짜 문해력이 시작됩니다. 글쓰기는 자신이 읽은 내용을 정리하고, 정보 간의 관계를 파악하며, 생각을 구조화하는 능동적인 문해력 훈련입니다.

쓰기 활동을 통해 아이는 단어와 문장을 선택하고, 순서를 고민하며 의미를 전달하려 노력하게 됩니다. 이 과정은 자연스럽게 문장의 구성, 글의 흐름, 어휘력, 표현력 등을 향상합니다. 즉, 쓰기는 문해력의 결과이자 동시에 강화 도구입니다.

  • 책을 읽고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 쓰기
  • 등장인물에게 편지 쓰기
  • 오늘 있었던 일 3 문장으로 요약하기
  • 동화를 읽고 새로운 결말 만들어보기

이러한 일상 속 쓰기 습관은 아이가 스스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워주며, 문해력 발달에 매우 큰 영향을 줍니다.

 

사고력

: 생각을 정리하고 연결하는 힘

글쓰기는 단순한 문장 조합을 넘어, 아이가 ‘생각을 조직하는 과정’을 연습하는 활동입니다. 글을 쓴다는 것은 내 머릿속 생각을 꺼내어, 읽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작업입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사고력입니다.

예를 들어, 한 가지 주제에 대해 글을 쓰기 위해선 먼저 어떤 이야기를 쓸지 생각하고, 그 생각을 도입-전개-결론 구조로 나눠야 합니다. 각 문장을 연결할 수 있도록 접속어나 이유, 예시 등을 고민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논리적 사고력이 훈련됩니다.

또한 글쓰기를 통해 아이는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인물의 입장을 바꿔보거나, 반대의견을 써보는 활동은 사고의 폭을 넓히고 비판적 사고력까지 키우게 해 줍니다.

 

창의력 강화

: 자유로운 글쓰기로 생각의 날개를 달다

문해력과 창의력은 서로 떨어진 능력이 아닙니다. 오히려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창의적인 표현은 튼튼한 문해력을 기반으로 탄생합니다. 아이가 자유롭게 상상하고 글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어휘와 구조, 표현을 내면화했다는 뜻입니다.

창의적 글쓰기는 아이의 상상력과 자율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예를 들어,

  • “내가 슈퍼히어로라면?”
  • “책 속 등장인물과 하루 보내기”
  • “우리 동네에 새로 생긴 상상 가게”
  • “동화 속 결말을 완전히 바꿔보기”

와 같은 활동은 아이에게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글로 표현하면서 창의성과 문해력을 동시에 길러줍니다.

 

교실에서 책 읽는 학생들

 

 

중요한 것은 아이가 글을 쓸 때 틀리지 않으려 하기보다,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결과보다 과정에 집중하고, 생각을 격려해 주는 피드백이 함께할 때 글쓰기는 최고의 문해력 도구가 됩니다.

글쓰기는 문해력의 완성이자 확장입니다.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정리하고 표현할 수 있는 힘은, 모든 학습과 삶의 근간이 됩니다. 매일 짧은 글쓰기부터 시작해 보세요. 문해력, 사고력, 창의력까지 모두 함께 자라납니다.

 

 

 

모든 글은 스즈코가 직접 작성합니다. 또한 사진/캡처/영상 역시 직접 하고 있으니 불펌 및 무단 사용은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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